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의료에 관한 이야기

암 (cancer) 병기 구분에 궁금증이 생기다.

반응형



😊 안녕하세요 😊
하이 울프입니다.



정말 세상에는
다양한 질병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
암 (cancer) 병기에 대하여
궁금이 생겨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암은
TNM staging
이용하여 병기를
설정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T N M은 무엇인가?

Tumor-Node-Metastasis

T는 tumor
종양의 크기, 퍼진 정도

Node는
림프절까지의 전이
림프절은 우리 몸속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면역세포를 만들어 내는
곳이다.

림프절에 전이되었다는 것은
우리 몸에 암세포가 돌아다닐 수
있어서 주의 깊게 봐야 한다고 합니다.

Metastasis는
암세포가 우리 몸 다른 장기에
퍼졌다는 뜻이다.

이렇게 되면
치료가 어렵게 되고
조심스러워진다.


그렇다면
TNM staging
분류 기준표에 의해
암의 진행상태를
정리하려고 한다.

Tumor 종양의 상태
T1 종양이 점막하층에 있다.


T2 종양이 근육층까지 파고들었다.


T3 종양이 근육층까지 뚫고 장막 하층까지 뚫었다.


T4 종양이 주변 장기까지 침범

Node
Node0 림프절에 암세포 전이가 없다.


Node1 림프절에 1-3개의 암세포 전이가 있다.


Node 2 림프절에 4개 이상의 전이가 있다.

Metastasis
M0 다른 장기로 전이되지 않았다.


M1 다른 장기로 전이되었다.


 병기 구분은

1. 수술 전 임상검사로 이루어진
임상병기
(CT , MRI, PET, Exam 등으로 진단한다.)

2. 수술 후 병리학적 소견을
고려한 병리학적 병기 등으로
나뉜다.

이렇게 간략하게
병기 구분에 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그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http://naver.me/GsTAtw0h

위의 글 참조 하였습니다.

반응형